문학의 향기/백일장 혹은 공모 소식들

[스크랩] 제9회 푸른문학상 작품 공모

지도에도 없는 길 2011. 7. 31. 08:42


제9회 푸른문학상 작품 공모

:: 한국 아동청소년문학의 미래를 열어 갈
  제9회 <푸른문학상> 작품 공모 ::



   <푸른책들>은 ‘한국 유일의 아동청소년문학 전문 출판사’로서 그 동안 우리 작가가 창작한 아동청소년문학 작품만을 출간하는 일에 열중해 왔습니다. <푸른책들>과 웹진 <동화읽는가족>은 새로운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닌 신인작가를 발굴하려는 취지로 ‘푸른문학상’을 공모하여, 제1회 수상작으로 손호경 장편동화 『우포늪엔 공룡 똥구멍이 있다』를 비롯하여 강 미 청소년소설 『길 위의 책』, 임태희 청소년소설 『쥐를 잡자』, 백은영 장편동화 『주몽의 알을 찾아라』, 김현화 청소년소설 『리남행 비행기』, 최유정 장편동화 『나는 진짜 나일까』, 보 린 장편동화 『뿔치』 등 뛰어난 작품성과 새로운 개성을 지닌 작가와 작품을 발굴한 바 있습니다.

  ‘푸른문학상’이 이번에 제9회 공모부터 그 내용을 혁신하였습니다. 기왕에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있던 것을 <미래의 작가상><새로운 작가상>의 2개 부문으로 통합하고, 그 아래에 각 장르별로 세분화하였으며, ‘경장편동화’와 ‘논픽션’ 장르를 추가하였습니다. 또한 장편청소년소설의 상금을 대폭 인상하였습니다.

  한국 아동청소년문학의 미래를 열어갈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‘제9회 푸른문학상’ 공모에 참신한 감수성과 탄탄한 역량을 가진 작가 지망생 및 신인 작가들의 많은 응모를 기다립니다.



모집 부문 및 시상 내역
<미래의 작가상> 부문
①장편청소년소설 (200자 원고지 500~1,000매), 상패 및 상금 2,000만원
②장편동화 (200자 원고지 300~700매), 상패 및 상금 1,000만원
③경장편동화 (200자 원고지 150~200매), 상패 및 상금 500만원
④논픽션 (200자 원고지 300~700매), 상패 및 상금 1,000만원
<새로운 작가상> 부문
①단편청소년소설 (70~100매, 2편 이상), 상패 및 상금 100만원
②단편 및 중편동화 (200자 원고지 30~120매, 2편 이상), 상패 및 상금 100만원
③동시 (15편 이상), 상패 및 상금 100만원
④아동청소년문학평론(200자 원고지 70매 이상), 또는 서평(30매 이상, 2편), 상패 및 상금 100만원

응모 자격
<미래의 작가상> : 신인 및 기성작가
<새로운 작가상> : 신인 및 등단 10년 이내의 기성작가

접수 및 마감  
수시로 접수하며, 최종 마감일은 2011년 6월 30일까지 (당일 도착분에 한함.)

응모 방법
<미래의 작가상> : 우편 및 이메일 접수 (반드시 A4 용지로 출력한 원고를 우편으로 접수하고, 동시에 컴퓨터 파일 원고를 이메일로 별도 송부해야 함)
<새로운 작가상> : 이메일 접수 (응모 시 ‘제9회 푸른문학상 응모작’임을 명시하고, 연락처-이메일, 전화번호, 주소-를 꼭 남겨 주십시오.)

★ 파일명은 '제9회푸른문학상_응모부문_이름'으로, 파일 마지막 장에는 '이메일, 전화번호, 주소'를 기재해 주십시오. 응모 작품이 여러 편일 경우, 하나의 파일에 담아 주십시오. 이메일 내용에도 응모 부문과 작품 편수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(예) [파일명] 제9회푸른문학상_새로운작가상_김푸른
       [첫 장]  응모 부문 : 제9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응모작 : <푸르니와 놀자> 외 1편 (단편 동화 2편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름: 푸르니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메일: literature@prooni.com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주소: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15-6번지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연락처: 010-1234-5678 / 02-123-4567
       [이메일] 새로운 작가상 응모, 단편 동화 2편, 기타 파일 첫 장에 기재한 것과 같은 내용.


접수처  
(우)137-891 서울 서초구 양재동 115-6 푸르니빌딩 2층 <푸른책들> 편집팀
이메일 literature@prooni.com

심  사
<푸른책들>이 위촉한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칩니다.

발  표
<미래의 작가상> : 2011년 8월 중 수상자에게 개별 통지하며, 2011년 9월 1일에 웹진 <동화읽는가족>에 발표
<새로운 작가상> : 수시로 수상자에게 개별 통지하며, 년 4회에 걸쳐 매분기별(12, 3, 6, 9월 1일)로 웹진 <동화읽는가족>에 발표

기  타
-미발표 창작물이어야 하며, 같은 원고를 타사 공모에 중복 투고하였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합니다.
-상금은 선인세에 해당하고, 수상작은 <푸른책들>에서 단행본이나 앤솔러지로 출간하며, 수상 작가의 후속 작품집 출간 등 작품 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합니다.
-<미래의 작가상> 부문 수상자는 원칙적으로 각 장르별로 1명씩 총 4명이나, 경우에 따라 복수 수상자를 낼 수 있으며, 그 경우에도 각자 받는 상금은 변함이 없습니다.
-<새로운 작가상> 부문은 절대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작품이 많을 경우 년간 다수의 수상자를 낼 수 있으며, 그 경우에도 각자 받는 상금은 변함이 없습니다.
-<미래의 작가상> 부문 중 신설된 ‘경장편동화’는 초등학교 중ㆍ저학년(1~4학년)을 주독자층으로 하는 비교적 짧은 분량의 장편동화를 뜻합니다.
-<미래의 작가상> 부문 중 신설된 ‘논픽션’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역사, 인물, 문화, 과학 등 제재와 형식의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. 단, 원고 분량은 사진, 그림 등의 부속 자료를 포함하지 않은 기준임을 밝힙니다.
-응모된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.
-궁금한 점이 있으면 <푸른책들> 편집팀 ‘푸른문학상’ 공모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 업무상 전화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.
  : 이메일 literature@prooni.com

[일러두기] 엽서시문학공모전 정보사이트에 등록된 공모전 정보는 엽서시 문학공모에서 직접 수집하거나 주최측에서 의뢰받아 게재된 내용입니다. 간혹 정보상의 오류가 있을 수 있거나, 주최측 사정에 의해 대회 정보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. 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응모하시기 전에 해당 주최측에 문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
출처 : 김필녀시인의 농장일기(안동마, 청매실)
글쓴이 : 김필녀 원글보기
메모 :